면역요법 (알레르기내과 정창규 교수)
2017.12.06 2514 관리자
면역요법으로 알레르기 극복하자
알레르겐에 대한 면역 항체 생성해 근본적으로 치료
면역요법은 알레르기질환에 대한 유일한 근본적인 치료법이다. 알레르기는 특정한 외부 물질(알레르겐)에 대한 인체의 과민반응으로 눈이 간지럽고 지나치게 눈물이 흐르거나(결막염), 재채기를 하고 콧물이 흐르며(비염), 급성 호흡곤란과 기침(천식), 피부 과민증, 아토피피부염, 위장장애, 편두통, 불면증, 아나필락시스(쇼크 증세와 같은 심한전신 반응)와 같은 다양한 형태로 신체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알레르기 질환은 다양한 원인물질과 주거 및 직업환경, 과거병력, 가족력 등과 상호 연관되어 나타난다.
알레르기질환의 치료
알레르기질환의 3대 치료법에는 회피요법, 약물요법, 면역요법이 있다. 하지만, 증상에 대한 병력 청취와 알레르기 피부시험과 혈청 특이 IgE항체 검사를 통해 알레르기 유발 원인물질을 규명하는 과정이 우선 필요하다.
면역요법이란
면역요법은 알레르기 유발물질(알레르겐)에 대한 정상적인 면역 항체를 생성시켜서 알레르기 반응을 감소시켜 임상증상을 호전시키는 알레르기질환에 대한 유일한 근본적인 치료법이다. 면역요법은 1911년 영국의 의사 Noon에 의해 처음 시행된 이후 현재까지 100년 이상 전 세계적으로 알레르기 질환의 치료에 사용되고 있으며, 수많은 임상연구들에 의해 치료효과가 입증되어 국내 및 국제 알레르기학회와 국제보건기구(WHO)에서 알레르기질환에 대한 치료적 백신으로 인정한 치료법이다.
면역요법의 효과
면역요법은 알레르기 원인물질(집먼지 진드기, 꽃가루등)을 낮은 농도부터 조금씩 늘려가면서 피하주사 또는 설하 경로로 투여하여, 그 물질에 대한 면역력을 증가시킨다. 3년 이상 장기간 면역요법을 시행 받을 경우 대부분의 환자들에서 임상증상이 현저하게 감소하고, 약물 사용이 줄어들어 삶의 질을 크게 향상시키며, 치료 종료 후에도 장기적으로 임상증상이 호전된 상태를 유지시킬 수 있는 매우 유용한 치료법이다. 면역요법은 꽃가루나 집먼지 진드기와 같이 피할 수 없는 알레르겐이 있거나, 약물요법으로 효과가 불충분하거나 부작용으로 인해 충분한 약물사용이 어려울 때 고려된다.
피하면역요법 방법
초기단계
1주일에 1~2회씩, 2~4개월 간 피하주사를 맞게 된다. 초기단계의 기간이 너무 길다면 입원해서 3~4일간 집중적으로 주사하여 초기단계의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유지단계
1개월에 1회씩 피하주사를 맞게 되며, 대략 3~5년간 정기적인 치료(주사)가 이루어져야 한다. 면역요법의 최상의 치료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원인 알레르겐 선정, 시약의 종류 및 적정용량 선택 등이 매우 중요하므로, 면역요법에 대해서 충분한 지식과 경험을 갖춘알레르기 전문가에 의하여 시행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우리 병원 알레르기내과는 면역요법을 통해서 알레르기질환자들에게 최선의 근본 치료를 제공하고 있다.
● 정창규 교수 / 알레르기내과
● 상담 및 문의 : (053)250-7414
계명대학교 경주동산병원38144 경상북도 경주시 봉황로 65
대표전화 : 054-770-9500
COPYRIGHT (C) KEIMYUNG UNIVERSITY KYUNGJU DONGSAN HOSPITAL. ALL RIGHTS RESERVED.